bankmall
서비스문의
070.8796.6000
은행 가산금리장사… 기준금리 인하해도 유지되는 이자수익
2015-10-02 2831

은행 가산금리장사… 기준금리 인하해도 유지되는 이자수익




은행들이 기준금리 인하에 따른 주택담보대출의 수익 감소를 가산금리를 올려 메어온 것으로 조사 됐다. 가산금리는 은행의 재량에 따라 조정할 수 있다는 점을 이용해 기준금리가 1%p 내리면 가산금리를 0.5%p 올리는 것으로 손실을 최소화 한 것이다. 이에 기준금리 조정효과를 반감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가산금리 산정에 투명성을 높이는 등의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은행들은 기준금리가 사상 최저 수준으로 추락하고 열악한 영업환경에도 가산금리를 높이고 대출을 늘리면서 이자 수익 감소는 거의 없었다고 볼수 있다. 시중은행 금리에 자동으로 연동되는 기준금리와 달리 가산금리의 경우 은행들이 개별적으로 결정할 수 있기 때문에 금융소비자원 대표는 “가산금리의 경우 대출 상품 별로는 공시가 되고 있지 않고, 심의위원회는 은행 내부 조직일 뿐 아무도 결정 내용을 알 수 없는 상황”이라며 "영업 은행들도 대출 경쟁을 하기 때문에 금리에 대한 재량권이 필요한 게 사실" 이라고 전했다.


아직까지는 은행마다 가산금리 책정 여부가 다르기 때문에 개별 적으로 꼼꼼히 확인해보는 방법 밖에 없다.은행연합회에서는 내년 부터 은행별 대표 상품 가산금리까지 공개하도록 방안을 마련 중 이라지만 이 또한 얼마나 효과를 볼 수 있을지 미지수 이다.

LTV 70% 한도 사실상 축소… 모기지 신용보험 연계대출 중단
8월 가계대출 9.8조 증가.. 역대 두 번째
3무약속 간편상담신청 카카오톡 상담신청 네이버 톡톡 네이트온 상담신청 신용등급 조회 에스원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네이버블로그 네이버포스트 네이버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