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nkmall
서비스문의
070.8796.6000
내년부터 소득 80% 넘으면 대출 거절 또는 한도 늘리기 어려워져..
2015-11-25 3084

내년부터 소득 80% 넘으면 대출 거절 또는 한도 늘리기 어려워져..


내년부터는 신규대출과 기존 대출의 원금상환액까지 고려한 총부채 원리금 상환 비율(DSR)이 소득대비 80%를 넘으면 추가로 대출이 안된다.


현재 은행연합회는 곧 주택담보대출 관리대책 가이드라인을 발표할 예정이며 현재도 일부 시중은행들은 주택 아파트담보대출을 받을 때 거치 후 원리금 균등상환의 거치기간을 3년으로 제한 하고 있으며 거치기간 종료 후에는 1년 단위로 연장하도록하는 등 대출 조건을 강화하고 있다


한편 23일 금융당국과 시중은행은 내년부터 가계부채종합관리대책 시행하기 위해 주택담보대출에 대한 사후점검에 나섰다. 만약 대출자의 DSR 비율이 80%를 넘는다면 사후점검을 수시로 할 계획이라고 밝혔으며 앞으로는 차주의 대출 실행 후 부실 여부를 측정해야 하며 신용등급과 자금 용도 외 유용여부 대출 상환능력의 유지 추가대출 등을 따져 대출 한도나 금리를 조정 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따라 DSR이 연소득의 80%를 넘는 대출자는 신규 대출을 받을 수 없거나 기존 대출이 만기 됐을 때 대출 연장을 거절 당할 수 있기 때문에 만약 대출을 받아야 한다면 올해안으로 계획을 세우고 현명한 대처법을 찾는 것이 좋다.



대출금리 슬금슬금 올라… ‘최저금리’ 갈아타고 원금 조금씩 갚아라
앞으로 은행 가지 않아도 계좌 개설 가능해져.
3무약속 간편상담신청 카카오톡 상담신청 네이버 톡톡 네이트온 상담신청 신용등급 조회 에스원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네이버블로그 네이버포스트 네이버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