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nkmall
서비스문의
070.8796.6000
오늘 출시되는 "내집연금 3종세트" 알아보자
2016-04-25 4133




고령층의 부채 감소와 노후보장, 주거안정이라는 ‘1석 3조’의 효과를 노리고 마련한 ‘내집연금 3종 세트’가 25일 출시된다.

기존 주택연금보다 상품 구성이 다양하고 혜택도 늘어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 내집연금 3종 세트에 대하여 알아보자.



◇3종 세트의 주요 내용과 상품은 

금융위가 발표한 내집연금 3종세트는 ‘주택담보대출 상환용 주택연금’ ‘주택연금 사전예약 보금자리론’ ‘우대형 주택연금’이다.


① <주택담보대출 상환용 주택연금>은 주택담보대출을 가진 60세 이상 고령층이

주택연금에 가입한 뒤 일부를 찾아 대출을 갚고 잔여분은 매월 연금으로 받는 상품이다.

주택연금의 일시인출 가능 한도를 현행 50%에서 70%까지 늘려 주택담보대출 상환을 쉽게 할 수 있도록 했다.  

② <주택연금 사전예약 보금자리론>은 보금자리론을 신규로 이용하거나

기존 일시상환·변동금리 주택담보대출을 보금자리론으로 전환하는 경우 주택연금 가입을 약정하면서 금리 우대를 받는 상품이다.

우대 이자는 60세 연금 전환 시점에 ‘전환 장려금’으로 일시에 지급하는 게 특징이다.


③ <우대형 주택연금>은 주택가격 1억5000만 원 이하 저가주택 보유계층에

주택연금 월 지급금을 8∼15% 추가 지급함으로써 노후 지원 효과를 늘린 상품이다.

일례로 1억 원 주택을 가진 60세의 경우 현행 월 지급금이 22만7000원이지만

우대형 주택연금 가입 시 월 지급금이 8.1% 증가해 24만5000원을 받을 수 있다.

같은 조건에서, 70세의 경우 월 지급금은 32만4000원에서 9.6% 늘어난 35만5000원을 받을 수 있다.  

 

◇내집연금 가입 방법은 

가까운 주택금융공사 지점이나 은행 영업점을 방문해 신청하면 된다.

먼저 주택금융공사 지점이나 KB국민·신한·우리·KEB하나·농협·IBK기업 및 지방은행 등을 방문해 상담을 받을 수 있다. 

세부 가입요건 충족 여부 확인 및 심사·승인 등은 주택금융공사에서 한다.

심사가 끝나면 은행 영업점을 방문해 내집연금 가입을 완료하면 된다.

주택금융공사가 은행 앞으로 보증서를 발급한 후, 은행 영업점을 방문해 약정을 맺은 뒤 최초 월지급금을 받을 수 있다.  


내집연금 3종 세트 상품 가입 조건에 맞지 않는 경우엔 기존 일반 주택연금 상품을 이용하면 된다.

기존 상품도 요건이 완화됐다. 소유자가 만 60세 이상에서 소유자 또는 배우자가 만 60세 이상으로 완화됐다.  

주택연금은 수명 연장, 주택 가격하락, 금리 변동 등의 위험 부담을 정부가 떠안는 구조다.

주택연금 가입 당시 집값을 기준으로 연금 수령액을 산정하기 때문에 집값이 높을 때 가입하는 것이 유리하다.

또한 주택 가격과 대출금리, 기대수명 변화에 따라 연 1회 이상 재산정되기 때문에 가입 시점을 앞당기는 게 바람직하며,

평생 받는 연금이 주택가격보다 많을 경우 초과 부분은 국가가 보증하고, 적으면 차액에 대해서는 상속할 수 있다.



◇9억원 초과 주택도 가입 가능 

보유주택의 합산가격이 9억원을 넘는 2주택자는 3년 내에 담보주택 외의 주택을 처분하기로 약정하면 상품에 가입할 수 있다.

우대형 주택연금(1억5000만원 이하 주택)을 제외한 내집연금을 이용할 수 있다.

주택연금의 담보대상인 주택을 보증금을 받고 전세나 월세를 주는 것은 불가능하다.

다만, 보증금 없이 주택의 일부를 월세로 주는 것은 가능하다.

은행뿐 아니라 제2금융권 주택담보대출을 이용하고 있어도

은행에서 주택연금에 가입한 뒤 연금 일부를 일시인출해 기존 대출을 상환할 수 있다. 


부동산시장 전망...
"LTV, DTI" 규제 완화 1년 더.. 2017년 7월까지 연장
3무약속 간편상담신청 카카오톡 상담신청 네이버 톡톡 네이트온 상담신청 신용등급 조회 에스원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네이버블로그 네이버포스트 네이버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