뱅크몰 플러스  >  블로그
      중소기업 근로자 혜택! 대출 금리인하와 각종 지원금 등
      2023. 05. 02



      중소기업 근로자 혜택! 대출 금리인하와 각종 지원금 등



      근로자의 날은 잘 보내셨나요?

      통계청 자료(20년 기준)에 따르면 국내 중소기업 수는 728만 6,023개이며 중소기업 종사자는 1,754만 1,182명이라고 합니다.

      국내 임금노동자 수는 약 2,200만 명이라고 합니다. 중소기업 근로자는 전체 근로자 중 80%에 달하고 있습니다.


      중소기업에 근무하고 계신 근로자분들을 위해 정부와 지자체에서도 힘을 내고 있는데요

      근로장려금 지원, 기숙사 임차비 지원 등의 혜택을 신설하고 있으며 최근 이슈가 된 문체부의 '근로자 휴가지원'이 있었습니다.

      물가 상승으로 인한 생활고 등 문제를 완화할 수 있고 삶의 질을 올려줄 수 있는 좋은 지원 사례가 아닐까 싶습니다.


      이외에도 중소기업 근로자분들이 누릴 수 있는 다양한 혜택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대출 금리 우대 및 금융 혜택



      - 국책은행인 IBK기업은행은 중소기업 근로자를 대상으로 다양한 금융 혜택을 지원한다고 합니다.

      중소기업근로자에 대해 'IBK 중기근로자 우대적금'은 신규 고객에게 1.2%의 금리를 우대해 최고 5.7%의 금리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특히 주택담보대출, 전세자금대출, 신용대출의 금리를 최대 0.7%까지 우대해 준다고 합니다.

      근속년수에 따라 금리 우대 폭이 달라지니 참고하면 좋은 정보가 될 것 같습니다.


      2️⃣ 중소기업 근로자 주택 특별공급


      - 중소기업에 장기근속 중인 근로자들을 위해 정부는 일반분양과 다르게 우선적으로 주택 특별공급을 받을 수 있는 제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일반 청약자들과 경쟁 없이 전용면적 85㎡ 이하, 분양가 9억 원 이하인 국민 / 민영 주택 공급 물량의 10% 내에서 분양 및 임대를 합니다.


      조건

      1) 동일 기업에서 3년 이상 재직하거나 근로 경력 포함 중소기업에서 5년 이상 재직

      2) 입주자 모집일 기준 무주택


      두 가지 조건을 모두 충족해야 가능하며 중소기업 근로자 주택 특별공급 점수표를 통해 업종 등으로 가산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중소기업취업 청년 전월세 보증금 대출


      - 전월세가 하락하는 추세이긴하나 여전히 일반 중소기업 근로자가 부담하기엔 너무나 큰 액수입니다.

      이는 청년 주거문제를 일으키는 주원인 중 하나라 정부는 중기청 대출(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 대출)을 통해 지원하고 있습니다.

      한도는 최대 1억으로 금리는 1.2%입니다.


      조건

      1) 만 19세 이상~만 34세 이하 무주택 세대주 혹은 예비 세대주(군 복무 시 만 39세까지 가능

      2) 연 소득 3,400만 원 이하(부부 합산 소득 5,000만 이하), 자산 2억 9,200만 원 이하

      3) 중소, 중견 기업 재직자 혹은 중소기업진흥공단, 신용보증기금 및 기술보증기금의 청년창업을 지원받는 자

      4) 보증금 2억 원 이하 / 전용면적 85㎡ 이하


      혜택

      가능 금액 : 최대 1억 원

      금리 : 1.2%(자산 심사 부적격자는 가산금리 붙음)

      기간 : 2년~최대 10년(미성년 자녀가 있을 시 자녀 1명당 2년 추가)

      중도상환수수료 없음


      4️⃣ 근로자 휴가비 지원


      지난달 17일 문체부에서 '근로자 휴가 지원사업'을 모집했습니다.

      근로자가 20만 원을 부담하면 정부와 기업이 각 10만 원을 지원, 총 40만 원을 국내 여행 경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지자체에서도 유사한 형태의 휴가비 지원 혜택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서울시는 19세 이상 서울시민 근로자 중 고용형태가 비정규직인 근로자이며 연 소득 3,900만 원 미만인 근로자에게 여행바우처를 지원합니다


      5️⃣ 중소기업 교통비 지원


      - 중소기업의 위치가 열악한 교통여건을 갖추고 있는 경우 해당 중소기업 청년(만 15~34세) 근로자들에게 교통비가 지원됩니다.

      금액은 매월 5만 원이며 '청년동행카드'로 전자 바우처 형태로 지원됩니다.

      해당 카드로 지하철, 버스, 택시요금, 자가용 주유비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해당 카드는 BC카드(IBK기업은행, NH농협) 및 신한카드 중 하나를 선택해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6️⃣ 중소기업 청년 소득세 감면 제도


      - 급여명세서에는 소득세라는 세금이 발생합니다. 중소기업 청년 소득세 감면 제도는 해당 소득세의 일부를 돌려주는 것입니다.

      혜택은 취업일로부터 5년이 되는 날까지 소득세의 90%(최대 연 150만 원)를 감면해 줍니다


      국세청 홈페이지의 '중소기업취업자 소득세 감면 대상 신청서'를 작성해 회사 담당자에게 제출하면 됩니다.

      기업이 신청할 경우 소득세는 자동으로 처리되므로 개인이 별도로 신청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만약 이직할 경우 중소기업 소득세 감면 혜택이 소멸하므로 중소기업에 재취업 시 재신청해야 합니다.

      출처 : https://blog.naver.com/thebankmall/223091097716

      • #경제 꿀팁

      지금 바로 뱅크몰을 다운로드 해보세요

      닫기 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