뱅크몰 플러스  >  블로그
      전세자금대출 보증보험별 어떤 장단점이 있는지 알아보기
      2022. 03. 02

      ​오늘은 전세자금대출과 관련 보증사 별 특징에 대해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께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HF 주택금융공사
      첫 번째 HF 주택금융공사에서 발급하는 주택신용보증(이하 주신보)이 있습니다.

      주신보의 경우 전세보증금이 수도권 7억원, 비수도권 5억원 이하인 경우 해당 보증사로 진행을 할 수 있습니다. 해당 보증금은 이번 주택가격 및 전세보증금 상승에 대한 영향으로 인상이 되었지만, 대출가능금액은 여전히 2.22억원으로 제한이 되어있기 때문에 보증금과 비교했을 때 많은 한도를 받기 어렵습니다. 대출가능금액 역시 무조건 가능한 게 아닌 연 소득의 3.5배 내외 까지만 가능하며 실 소득자가 아니라면 신청에 제한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장점은 어떤게 있을까요?

      임대인으로부터 대출에 대한 동의가 필수가 아니기 때문에 임대인의 대출동의가 어려울 경우 활용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주택의 종류를 따지지 않기 때문에 단독주택 또는 다가구주택도 제한없이 받을 수 있습니다.


      SGI 서울보증보험
      두 번째로 SGI 서울보증보험에서 발급하는 서울신용보증(이하 서신보)의 경우 보증금의 제한이 없습니다.

      보증금이 5억원을 초과하는 서울이나 수도권의 고가 아파트라도 무리가 없는데 대출가능 금액은 보증금의 80%, 5억원 이내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서신보로 융자신청을 할 때 대표적인 장점으로 대출금에 대한 보증료를 본인이 부담해야 하는 다른 보증사들과 달리 서신보는 금융사에서 부담하기에 초기부담금을 줄일 수 있고 관리하기가 편합니다.


      아쉬운 부분으로 단점이 많다는 것입니다.

      취급 가능한 부동산의 형태가 아파트, 다세대, 연립, 주거용 오피스텔 같은 집합건물만 가능합니다. 실 소득 증빙이 어렵다면 신용카드로 소득 심사를 볼 수 있으나 DTI를 많이 따지는 편이라 부채가 많다면 금액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상대적으로 금리가 다른 조건보다 높은 편이라 메리트도 떨어지는 편입니다.



      Hug 도시기금
      Hug 도시기금으로 발급으로 진행하는 안심전세대출의 경우 가장 수요층이 많습니다.

      보증금은 주신보와 동일하게 적용되며 대출가능금액은 수도권 4억원, 비수도권 3.2억원까지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해당 금액은 보증금의 80%를 초과할 수 없습니다. 만약 청년이나 신혼가구에 따른 우대를 적용받을 수 있다면 보증금의 90% 비율까지로 높여서 신청이 가능하며 소득에 따른 제한이 크게 없어 무직자들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상황별 전세자금에 대해서 살펴봤는데 경험이 많지 않은 분들이라면 글을 봐도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럴 땐 뱅크몰의 비교 서비스를 통해서 알아보는 것을 추천드리는데 간단하게 보증금액이나 필요 액수, 소득이나 부채 현황 등등을 입력하면 해당 케이스에서 진행할 수 있는 금융사들과 그에 따른 이자율, 한도를 확인할 수 있어 보다 쉽게 결정을 할 수 있습니다.

      • #전세대출
      • #대출 꿀 팁
      • #뱅크몰 소식

      지금 바로 뱅크몰을 다운로드 해보세요

      닫기 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