뱅크몰TV  >  블로그
      통신비 절약을 위한 꿀팁!
      2022. 09. 23



      통신비 절약을 위한 꿀팁!



      90년대까지만 해도 통신비는 절대적인 고정지출이라고 말하긴 어려웠었죠. 하지만 지금의 핸드폰은 현대인의 필수품이 되어 고정지출의 중요 요소가 되었습니다. 남녀노소 가리지 않고 생활에 반드시 필요한 것이지만 통신비가 출금될 때는 참 가슴이 시리기도 하죠... 오늘은 뱅크몰과 함께 통신비를 절약하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정보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기기는 현금완납으로 구매하자!

      휴대폰을 구매할 땐 보통 대리점이나 판매사를 방문해 원하는 기종을 구매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혜택이나 보조금 등을 더 많이 챙겨주는 흔히 '성지'라고 불리는 곳을 찾는 사람들이 생겨날 정도죠. 하지만 이렇게 구매하는 방식은 강제적인 요금제 가입이나 부가서비스 가입에 대한 간접적인 의무도 생겨나게 되죠. 그리고 영업 사원의 말에 휘둘려 생각보다 저렴하게 구매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고지서를 확인해보면 실제 사용량보다 높은 수준의 요금제 가입과 기기 값과 할부이자에 고정지출에 부담을 느끼는 경우도 많죠. 그래서 요즘은 핸드폰을 현금으로 완납하여 구매를 하는 수요도 많습니다. 대리점에서도 이와 같은 방식으로 구매가 가능하며 온라인 마켓에서도 기기만 구매하여 개통하는 경우도 있죠.

      # 알뜰폰? 많이 들어봤는데...

      최근 핸드폰 요금 절감에 큰 이슈 중 하나는 '알뜰폰 통신사 요금제'입니다. 알뜰폰은 대한민국의 기존 통신 3사인 SKT, KT, LG유플러스이 통신방을 빌려 이용자에게 자체브랜드로 통신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말합니다. SK 7mobile, KT알뜰폰 Mmobile, U+알뜰모바일, LGHelloVision등이 있죠. 편의점에서 판매되는 유심을 통해 이용이 가능하고 간단한 가입절차만 거친다면 바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알뜰폰은 네이밍대로 요금이 굉장히 저렴합니다. 3사의 통신망을 그대로 이용하다보니 통화 품질, 인터넷 속도는 동일하지만 일반적인 3사의 요금제와 비교했을 때 절반정도 수준의 비용만 지출하게 되죠. 다만 알뜰폰을 가입하기 전 중요한 점이 있습니다. 단순히 요금만 비교했을 경우에는 저렴하지만 일반 3사의 통신 상품은 각종 멤버십 혜택과 결합할인으로 다양한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혜택에 대한 활용도가 높으신 분들이라면 알뜰폰을 사용해 절감된 비용보다 더 큰 혜택을 이용할 수도 있죠. 그러므로 혜택의 활용 여부가 알뜰폰을 이용함에 있어 가장 중요한 선택 요소라고 볼 수 있습니다.

      # 중간요금제, 합리적인 선택

      국내 5G 가입자 수는 2400만 명(22년 5월)으로 국민의 절반에 가까운 이용자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5G를 이용할 수 있는 지역이 아직 부족한 것에 비해 요금제는 가격이 비쌉니다. 또한 국내 이용자의 월 평균 이용량이 27GB인데, 10~12GB사용구간과 110~150GB구간으로 나누어져 있어 실제 이용량보다 과하거나 부족한 요금제만 있는 실정이다보니 울며 겨자먹기로 비싼 요금제를 선택하는 경우가 많죠. 정부는 이러한 불리함을 없애고자 중간요금제 출시를 요청했고 지난달 SKT에서 24GB 상품이 5.9만 원, KT에서는 30GB상품으로 6.1만 원으로, LG유플러스는 동일 가격에 31GB를 제공하는 중간요금제 상품이 출시하게 되었습니다. 기존에 110~150GB구간의 상품을 이용하는 소비자들은 중간요금제로 변경하여 월 1만원 정도의 고정지출을 줄일 수 있게 되었습니다.

      # E심칩은 무엇인가요?

      업무용 핸드폰과 사적으로 이용하는 핸드폰을 따로 두기 위해 두개의 단말기를 사용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분들에게는 E십칩을 활용하는 것이 비용 절감에 큰 도움이 됩니다. E심칩은(내장형 가입자식별모듈)은 기존 유심칩에서 한단계 발전한 가입자식별모듈로써 하나의 단말기에서 두개의 번호를 이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유심만을 사용하던 시기에는 두개의 번호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투넘버 서비스나 2개의 단말기를 이용해야했습니다. 하지만 E심의 개발로 U심용 번호와 E심용 번호 두개를 사용할 수 있어 한 번호는 통신사 회선, 한 번호는 알뜰폰으로 나누어 쓸 수도 있고 업무용과 개인용으로 용도를 나누어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너무나도 올라가는 대출 금리에 고정지출이 부담이 되시는 분들이 많으시죠?
      뱅크몰에선 대출 금리 외에도 고정지출 절감에 도움되는 다양한 팁을 드리겠습니다^^

      • #대출 꿀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