뱅크몰TV  >  블로그
      지금 뭐 보고 계세요? 아! 주금공의 특례보금자리론이요?
      2023. 01. 17



      지금 뭐 보고 계세요? 아! 주금공의 특례보금자리론이요?


      정부는 주거 안정망 확충을 위해 이달 30일부터 주택금융공사에서 '특례보금자리론' 접수를 시작합니다.

      이번에 신청 받는 특례보금자리론은 지난 9월 접수를 시작했던 안심전환대출을 비롯하여 보금자리론, 적격대출을 통합한 상품으로 각 상품의 장점을 혼합하여 만들어져 매우 좋은 조건으로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조건이 완화되었어요!


      세 가지의 상품의 장점이 합쳐진 만큼 대출 조건도 매우 크게 완화되었습니다.

      주택 가격은 적격대출의 기준인 시세 9억 원 이하를 기준으로 하고 대출한도도 동일하게 적용되어 5억 원까지 가능합니다.

      소득 제한은 없으나 소득 1억 원을 기준으로 그 이하인 경우 추가 금리 우대가 있습니다.


      디딤돌대출은 주택 구입용도 한정, 안심전환대출은 대환대출 한정으로만 대출을 받을 수 있었으나 특례보금자리론은 주택 구입자금 용도로도 대출 접수가 가능하며, 기존 대출을 갈아타는 대환대출 용도, 세입자를 퇴거시키며 받는 보증금 반환 용도로도 모두 사용이 가능합니다.



      # DSR을 보지 않아요!



      중요한 점은 특례보금자리론은 DSR을 보지 않습니다.

      LTV와 DTI를 통해 대출 가능 여부와 한도가 산출됩니다.


      DSR이란 총부채 원리금 상환비율로 연간 상환하게 되는 총원리금을 소득으로 나눈 것입니다.

      DTI는 총부채 이자상환비율로 연간 상환하게 되는 총이자를 소득으로 나눈 것입니다.

      차이점은 계산 시 DTI는 원금이 포함되지 않으므로 더욱 낮은 비율로 산출됩니다.

      또한 현재 DSR 규제는 3단계로 40% 이내에 들어와야 하지만 DTI는 60% 이내에만 들어오면 대출 신청이 가능합니다.



      # 조건이 좋아도 결국 중요한 것은 금리겠죠?


      만 39세 이하

      주택 가격 6억 원 이하

      부부합산 소득 6천만 원 이하

      우대형은 주택 시세 6억 원 이하, 부부합산 소득 1억 원 이하인 경우 가능하며

      일반형은 주택 시세 6억 이상이거나 부부합산 소득 1억 원 초과 중 한 가지 조건이라도 달성되면 해당 조건으로 보시면 됩니다.


      우대형 기준 만기 10년 접수 시 금리는 4.65%에서 50년 만기 시 4.95%까지입니다.

      만기 기간은 총 6가지를 선택 가능하며 이 중 만기 40년은 만 39세 이하 혹은 신혼부부(7년 이내)만 가능합니다.

      50년 만기는 만 37세 이하 혹은 신혼부부(동일)인 경우에만 선택 가능합니다.

      위 표에서와 같이 만기 기간이 길어질수록 금리가 올라가게 됩니다.





      # 추가 금리우대 조건이 있어요!



      아낌e보금자리론은 주택 시세 9억 원 이하인 경우 소득 무관 0.1% 할인이 가능합니다.

      이외 저소득청년(연봉 6천만 원 이하) 0.1%, 사회적배려층(연봉 6천만 원 이하) 0.4%, 신혼가구(부부합산 연봉 7천만 원 이하) 0.2%, 미분양주택(부부합산 소득 8천만 원 이하) 0.2% 적용이 가능하며 최대 0.8%까지 추가 우대가 가능합니다.


      모든 우대금리가 적용될 경우 3.75%~4.05%까지 대출 금리가 낮아질 수 있습니다.


      # 이외에도 장점이 더 있다고요?


      1. 예전보단 금리가 다소 올랐으므로 이익을 볼 수 있는 대상자는 적을 것으로 예상되나, 기존 대출이 보금자리론, 적격대출 등 정책모기지 상품을 이용중인 경우에도 특례보금자리론으로 대환이 가능합니다.


      2. A라는 대출을 이용하다 특례보금자리론으로 대환대출할 시 A에 대한 중도상환수수료는 모두 면제됩니다.

      또한 특례보금자리론 이용 중 시중금리가 낮아져 다른 대출로 대환하는 경우에도 중도상환수수료가 면제됩니다.


      3. 만 40세 미만인 차주는 40년 이하 만기 대출 진행 시 체증식 상환방식이 가능합니다.

      체증식 상환 방식이란 초기에는 낮은 금액을 상환하며 매월 상환 금액이 증가하는 상환방식입니다.


      이번 특례보금자리론은 단 1년간만 운영될 예정이며 공급 규모는 39.6조 원입니다.

      작년 안심전환대출 때는 높은 진입 장벽과 대환대출만 가능하다는 제한으로 인해 접수가 미미했으나 특례보금자리론은 단점들이 상쇄되었습니다. 또한 올해 1월부터 서울 4개 구를 제외한 전국 전역이 비규제 지역으로 해제됨에 따라 많은 접수가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정확한 정보를 알고 있어야 결정이 더욱 빠르겠죠? ​

       51곳의 금융사의 상품을 나에게 맞춰 알아볼 수 있는

      '뱅크몰'을 통해 합리적인 선택을 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 #대출 규제
      • #대출 꿀 팁
      • #구입대출
      • #추가대출
      • #대환대출
      • #특판금리
      • #전세퇴거자금대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