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애최초주택 구입인가요? 내 집 마련, 임장 체크리스트 필수!
2030세대를 중심으로 주택 매수세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지난 3월 한국부동산원에 따르면 30대 이하 주택 매수자가 전체의 35%를 차지하기도 했죠.
이는 규제 완화의 영향도 있었지만, 생애최초 완화의 힘이 컸습니다.
지난해 정부는 생애최초 주택 구매자를 대상으로 LTV를 80%까지 확대했습니다.
또한 대출 규제의 핵심인 DSR을 안 보는 특례보금자리론을 출시했습니다.
원리금 상환 능력만 가능하다면 주택 시세의 20%의 자본으로도 주택을 구매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마치 동화 같았던 '내 집 마련의 꿈'을 드디어 실현할 수 있게 됐습니다.
주택 구매의 기회를 놓치지 않기 위해 부동산 구매 계획을 세우는 분들이 참 많은데요
부동산 임장을 다닐 때 어떠한 것들이 필요한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부동산 임장은 왜 필요한가?
부동산 임장은 부동산을 매입하기 위해 해당 지역을 직접 방문하여 확인하는 것을 말합니다.
요즘은 온라인을 통해 정보취득이 용이해 교통, 학군, 주변 시세 정보, 개발 계획 등을 알아볼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직접 방문해야만 알 수 있는 정보도 있어 임장은 다녀보는 것이 좋습니다.
주택을 예로 들자면, 물은 잘 나오는지, 햇볕은 잘 드는지, 결로현상은 없는지 등입니다.
임장을 나가기 전에는 앞서 설명했던 실거래가, 매물현황, 입지, 학군 등 정보를 미리 살펴 전반적인 분위기를 파악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한 매물만 보고 임장을 마치는 것이 아니므로 부동산에 볼 수 있는 매물을 사전에 동선을 짜두면 시간소모를 줄일 수 있습니다.
여기서 Tip!
뱅크몰에서도 부동산 시세 조회를 통해 내가 구매하고 싶은 주택의 실거래가와 편의시설 등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 임장에 앞서 준비해야 할 것
현장을 돌아다니다 보면 이동하느냐고 바빠 어떤 것을 확인해야할지 헷갈리는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그러므로 핸드폰에 해당 내용들을 미리 정리해 둔다면 꼼꼼한 확인을 하며 살펴볼 수 있습니다.
1️⃣ 직주거리
근로자분 대부분은 근로지와 가까운지 직주거리를 확인하며 주택을 알아봅니다.
보통 도심지에 근로지가 있으면 부동산 시세가 높아 직주거리를 따지며 거리를 두고 구매 주택을 알아봅니다.
직주거리가 멀더라도 교통 환경에 따라 출퇴근이 용이한 경우도 있으니 사전답사 전 출퇴근 소요되는 시간을 미리 확인해 보세요
2️⃣ 주변 인프라
앞서 말씀드린 교통 환경에 영향을 미치는 인프라입니다.
이외에도 쇼핑몰, 유치원, 학교 등 가족들이 이동에 불편함은 없는지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외에도 인접한 곳에 편의점이 있는지, 문화시설이나 공원 등이 어느 정도 거리에 위치하는지를 확인해 주시면 좋습니다.
해당 내용은 지도로도 미리 확인이 가능하지만, 대부분 지도에는 등고선이 나타나 있지 않으므로 높은 언덕길 등은 확인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직접 발품을 팔기 전 거리를 확인하고, 임장 시에는 주변 길이 평지인지 여부를 확인하는 등 두루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3️⃣ 개발 호재 확인
거주 목적 외에 미래 가치에 대한 부분이 중요할 수도 있습니다.
내가 갖고 있는 주택의 시세가 다른 지역보다 더 많이 상승할 경우, 더 좋은 집을 더 적은 비용을 들여 이사 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부동산 공급 계획, 교통망 확장, 재건축 및 재개발 등 주변 개발 호재가 이러한 경우에 포함됩니다.
국토교통부 토지e음 누리집에서 지역별 토지이용 및 도시계획 자료를 확인할 수 있으며 정책풀이 누리집에서 주택 공급 계획 및 부동산 정책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나 프롭테크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지역별 개발 계획을 확인해 볼 수도 있습니다.
# 부동산 임장 꿀팁
1️⃣ 낮과 밤 둘 다 가보자
임장은 낮과 밤 둘 다 가보는 것이 좋습니다.
낮에는 주택 거주 환경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치는 일조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생활 침해는 없는지 인근 주택들에서 보이는 시야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밤에는 주차 공간이 부족하지 않은지 확인할 수 있으며, 주변 상권에 따라 소음 문제는 없는지 점검해 볼 수도 있죠.
2️⃣ 메모하며 기록하자
여러 집을 보다 보면 '이 집이 저 집인거 같고, 저 집이 이 집인거 같네...'라는 생각을 할 수도 있습니다.
임장을 다녀왔지만 결함이 있다는 사실을 깜빡하고 계약하는 경우도 더러 발생하고 있죠.
방문한 주택의 세세한 특징을 메모와 사진촬영을 통해 세세하게 파악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3️⃣ 임장 후 정리도 하자
모든 것을 만족시키는 집을 찾기는 매우 힘듭니다.
시세, 인테리어, 아파트 브랜드, 인프라, 교통환경 등 집마다 다른 장점을 갖추고 있는 경우도 많죠.
이럴 때는 임장을 다녀온 후 메모한 내용을 토대로 어떠한 장점을 갖춘 집이 내 선호도와 유사한지를 정리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다음 임장 때 본인이 원하는 주택을 찾을 가능성도 커지며 임장 시간도 크게 단축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여러분의 내 집 마련 꿈을 도울 수 있도록 임장 전후 체크리스트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생애최초 혜택은 단 한 번만 있다는 점을 잘 기억하시고 좋은 집을 잘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당신의 꿈을 위해 뱅크몰이 응원합니다.
출처 : https://blog.naver.com/thebankmall/2231173209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