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A 메인 배너

      Q. 안양 평촌래미안푸르지오 법인 적자인데 담보대출 3억 가능할까요

      세입자동의
      40대
      정**2026-01-23

      안녕하세요. 안양 비산동 평촌래미안푸르지오에 살고 있는 40대 가장이자 법인 사업자입니다. 2016년부터 사업을 해왔는데 최근 몇 년간 상황이 너무 안 좋아져서 결손이 70%가 넘고 자본 잠식 상태까지 갔습니다. 운영 자금으로 급하게 3억 원이 필요한데, 제 신용점수는 768점이고 사업 때문에 쓴 카드론만 1억 원이 넘게 잡혀 있어요. 집에 세입자가 있긴 한데 보증금은 5천만 원으로 소액이고 동의도 해준다고 합니다. 은행권은 어려울 것 같고 저축은행 쪽을 알아봤더니 6%대 초반에서 8%대까지 부르네요. 적자 법인에 카드론까지 많은 저 같은 상황에서 이 금리가 최선인지, 혹시 승인이 안 날 수도 있는지 불안해서 전문가님께 여쭤봅니다.


      관련태그: #평촌래미안푸르지오 #법인사업자대출 #자본잠식 #카드론대환 #세입자동의

      댓글 1
      주택담보대출 프로필 이미지
      대출전문가 답변주택담보대출

      안녕하세요. 사업을 오래 하셨는데 최근 경기 침체로 자본 잠식까지 겪으셨다니 마음고생이 정말 많으셨겠습니다.


      현실적으로 말씀드리면 결손 법인에 대표님 개인 카드론이 1억 원 이상이라 시중 은행 진입은 어려운 게 사실이에요. 하지만 너무 낙담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보유하신 평촌래미안푸르지오는 KB시세가 9억 원에 육박하는 우량 담보이고, 무엇보다 세입자 보증금이 5천만 원으로 매우 적은 편이라 담보 여력(LTV)이 아주 충분하거든요. 특히 세입자 동의까지 가능하다면 금융사 선택의 폭이 훨씬 넓어집니다. 현재 안내받으신 6% 초반대 금리는 적자 법인 기준으로는 꽤 합리적인 조건이에요. 이 자금을 받아 급한 불을 끄고, 신용 점수를 갉아먹는 카드론 1억 원을 대환 하는 전략을 세우시면 신용 회복에도 큰 도움이 될 겁니다.


      예상 조건 요약


      • 신청인 사업 운영 및 대환 자금 (법인/적자)
      • 예상 금리 연 6.0% ~ 6.5% 내외
      • 금융권 2금융권 저축은행
      • 특징 세입자 동의 및 충분한 담보 여력으로 자본 잠식 무관하게 승인


      현재 상황에서는 승인 여부보다 자금 용도 소명을 어떻게 하느냐가 관건입니다. 뱅크몰에서 가장 안전하고 정확하게 자금을 융통할 수 있도록 도와드릴게요.



      이전 질문 보기

      목록 보기

      자주 묻는 질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