뱅크몰 플러스  >  블로그
      "40년만기" 주택담보대출 자격조건 확인해보자
      2021. 09. 07

      주택담보대출 40년 만기 상품의 종류와 성격은?


      주택담보대출은 최근까지 통상적으로 35년이 최장만기였습니다. 하지만 최근에 대출 수요가 많아지고 가계대출 부담이 늘어나게 되면서 특정 조건에 충족하게 되면, 40년 만기로 이용할 수 있는 초장기 주택담보대출 상품이 나오게 되었습니다.

      1. 보금자리론
      첫째, 보금자리론에 40년 만기 상품이 출시되었습니다. 하지만, 모두가 이용할수 있는 상품은 아닙니다. 만 39세 이하 청년과 혼인 7년이내인 신혼부부만40년 만기 상품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당연히 보금자리론 성격에 맞게 6억이하 주택에 대해서만 적용이 됩니다. 금리는 현재기준 30년 만기 상품보다는 0.05% 더 높게 형성되어 있습니다.

      2. 적격대출
      두번째로 동일하게 정부지원상품인 적격대출역시 40년 만기상품을 출시하였습니다. 적격대출도 동일하게 만 39세 이하 청년과 혼인 7년 이내인 신혼부부만 이용가능합니다.

      다만 보금자리론과 다르게 적격대출 기준을 적용받아 9억 이하 주택도 40년 만기로 이용가능합니다.


      40년만기일때, 상환금액은 얼마나 줄어들까?

      원래 가장 길던 만기기준이 30~35년이었지만, 40년으로 설정시 월 상환금액이 줄어들게 됩니다. 예를들어, 3억원(연 2.85%로 계산)을 30년만기로 계산하면 월 124만원 원리금 상환이 발생됩니다.

      하지만, 40년 만기로 2.9% 적용시켜 계산을 하더라도 월 105만원의 더 낮은 원리금 상환이 발생됩니다.

      상환기간이 길어져 원금을 더 분할하여 상환하기 때문에 원리금이 낮게 나오게 됩니다. 현재 소득 대비 장래예상소득이 높아질 것이 예상되는 청년이나 신혼부부에게 적용시키는 상품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더 긴 만기 상품이 출시된 만큼 더욱더 폭넓은 시야로 비교해보세요~!!^^

      • #대출 규제
      • #구입대출
      • #대출 꿀 팁

      지금 바로 뱅크몰을 다운로드 해보세요

      닫기 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