뱅크몰 플러스  >  블로그
      집 사야하는 타이밍! 언제가 적기일까?
      2023. 01. 11



      집 사야하는 타이밍! 언제가 적기일까?



      21년 11월부터 부동산 경기가 침체하기 시작하더니 35주 연속 아파트 매매 수급 지수는 하락했습니다.


      하지만 지난주부터 해당 지수가 반등하며 부동산 시장이 꿈틀대고 있습니다.

      오늘은 부동산 구매 적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나치게 빠른 속도로 오른 부동산 시세 상승

      5%대를 넘긴 시중은행의 금리하단

      양적완화의 종료로 유동성 약화와 경기침체


      우선 부동산이 하락한 원인부터 살펴보겠습니다.

      대표적으로 위 세 가지 원인이 부동산 경기의 악화에 영향을 끼쳤다고 볼 수 있습니다.

      경기가 안 좋아질 것으로 예상되는 경제 상황에서 점점 떨어지고 있는 부동산을 높은 이자로 구매한다는 것은 너무도 큰 모험이죠.

      그로 인하여 부동산 시세는 줄곧 하락장을 이어갔습니다.



      정부에서는 이에 대한 대책을 내놓습니다. 바로 주택담보대출 규제 완화 및 규제지역 해제입니다.


      올해 1월 5일부터 서울 4개 구(강남, 송파, 서초, 용산)을 제외한 전 지역이 비규제 지역으로 해제되었습니다.

      17년 발표된 부동산 대책으로 규제지역이 선정된 후 처음 일어난 대규모 규제 해제죠.

      이러한 영향으로 지난주부터 전국적으로 아파트 매매 수급 지수가 상승하게 되었습니다.


      정부의 강경책은 부동산의 하락을 강제적으로 막기보단 안정적인 연착륙을 위한 목적으로 보이는데요,

      많은 부동산 전문가는 올해 부동산 시장에 하락의 방점이 올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저점 구매 시점을 예측하기 위해 알아두어야 할 중요한 요소들이 있습니다.

      해당 시기가 도래되면 부동산 시장이 저점에서 반등하는 포인트가 될 것입니다.


      1. 미국의 기준금리 하락 시기


      지난 2일 주택금융공사에서 발표한 주택금융지수에 따르면 작년 3분기 전국 '주택구입부담지수'는 89.3으로 해당 통계가 작성된 이후 최고 수치를 기록했습니다. 우리나라는 소득 대비 부동산 가격이 매우 높은 편에 속합니다. 그러므로 구입에 필요한 대출 의존도가 높으며 금리에 대한 영향을 매우 크게 받습니다. 

      미국이 작년 폭발적인 기준금리 인상에는 물가상승률이라는 배경이 있습니다. 현재 미국의 물가 상승률은 2%대지만 올 연말까지 4%대를 전망하고 있습니다. 물가 안정화가 선행되어야 이후 기준금리 인하 소식을 들을 수 있는데요, 최근 미국의 경제 전문가들은 2%대의 물가상승률이 과도하다고 판단하여 목표치를 상향 조정할 것으로 전망한다고 합니다.

      올해 1분기에 기준금리 인하를 기대하긴 어려울 것으로 보이며 최소 2분기 이후 기준금리 인하 소식을 기대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2. 급매물 소진


      강화된 DSR규제와 높아진 금리, 보유세 등의 비용부담, 부동산 가치의 하락 등의 영향으로 다주택자는 매물을 급하게 내놓는 급매, 급급매를 선택하고 있습니다.

      물론 규제가 완화된 이후 대출 규제 완화, 세금 중과 배제 등의 효과로 매물을 거두고 있는 상황이나 반대로 빠른 처분을 원하는 소유자는 여전히 많습니다.

      시장에서 이러한 급매물이 소진된다면 저점 매수를 기대하는 수요층은 반등을 우려해 주택 구매를 서두를 수도 있게 될 것입니다.


      3. 경기부양


      기준금리가 인상되면 시장에 풀리는 자금이 줄어들게 되고 이는 유동성 약화로 이어지게 됩니다.

      또한 화폐의 가치가 상승하게 되니 경기는 침체에 빠지게 되며 투자 시장도 보수적인 방향으로 변하게 되죠.

      그 결과 시장에 자금이 부족해져 부동산 구매에도 소극적으로 변하게 되었습니다.

      반대로 기준금리가 인하된다면 유동성이 확보되어 경기부양으로 이어질 수 있고 부동산 투자 시장도 활황을 띄게 될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부동산의 저점이 꺾여 반등하기 위해선 다양한 요인이 복합적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다행인 것은 부동산 규제가 크게 완화되며 가능성에 한 발을 내디뎠다고 볼 수 있죠.


      주택을 구매할 메리트가 현재 부동산의 가치를 넘을 경우 부동산은 반등에 성공할 것입니다.

      주택 구매 계획을 갖고 계신 분들은 기준금리 인하, 부동산 매매수급 지수 등 다양한 경제 소식을 접하며 부동산에 대한 관심을 두는 것이 가장 중요할 것입니다.


      부동산 뉴스, 은행 대출 금리 등 나에게 필요한 정보를 쏙쏙 얻을 수 있는

      뱅크몰 PLUS를 통해 내 집마련에 성공하길 바랍니다.

      • #대출 규제
      • #대출 꿀 팁
      • #구입대출

      지금 바로 뱅크몰을 다운로드 해보세요

      닫기 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