뱅크몰TV  >  뉴스
      한국은행 기준금리 인상, 내 주택담보대출은 괜찮을까?
      2022. 07. 14



      한국은행 기준금리 인상, 내 주택담보대출은 괜찮을까?



      [비지니스코리아] 14일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는 1.75%의 기준금리를 2.25%로 0.5% 포인트 인상했다. 금통위가 0.5%의 금리를 한 번에 인상 시키는 빅스텝을 단행한 것도 최초이나 3차례 연속으로 기준금리를 인상한 것 또한 최초이다. 앞으로 금리 인상에 대한 두려움이 커지는 상황에서 우리 집 아파트담보대출에는 어떠한 영향이 미쳐질지 알아보아야 한다.

      당장은 기준금리 상승으로 주택담보대출의 금리가 상승된 수치만큼 변하지는 않는다. 대출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금리는 이용 중인 상품마다 다르나 금융채, 국고채와 같은 채권금리이다. 채권은 시장의 기대 심리까지 반영이 되므로 실제 기준금리보다 더 크게 상승될 수도, 덜 상승될 수도 있다. 또한 대부분의 주택담보대출은 고정금리 형태와 혼합형 고정금리(일정기간 고정 후 변동금리 전환) 혹은 변동금리 상품인데 변화의 주기가 가장 빠른 변동금리 상품도 보통 6개월에 한 번씩 변경됨으로 지금 당장에 변화는 없을 것이다.

      하지만 기준금리 인상에 따른 채권의 반영은 대부분 속도가 빠르게 진행되므로 1개월 내외로 실제 채권금리에 반영이 된다. 반대로 풀이하자면 이 1개월의 시간 사이 동안 대환대출을 할 수 있는 시간적인 여유가 있다는 것이다. 만약 본인이 이용 중인 대출 금리 변동이 다가온다면 이에 대한 준비를 해두는 것이 필요하다.

      출처 : http://www.businesskorea.co.kr/news/articleView.html?idxno=96494

      • #대출 꿀 팁
      • #특판금리
      • #대환대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