뱅크몰 플러스  >  뉴스
      FOMC 자이언트스텝 발표, 주택담보대출은 어떻게?
      2022. 11. 03



      FOMC 자이언트스텝 발표, 주택담보대출은 어떻게?



      [제주교통복지신문] 미 연준에서 FOMC를 통해 기준금리를 발표했다.

      지난달 발표한 CPI(소비자물가지수)가 예상 목표치를 0.1% 상회해 이미 미 연준 금리 인상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었다. 결과적으로 많은 경제 전문가들의 예측대로 자이언트 스텝(1회 0.75% 인상)을 발표했다.

      이번 기준금리 인상 영향으로 한국은행의 기준금리(3.00%)와 미 연준 기준금리(4.00%)의 차이가 1% 이상 벌어지게 됐다. 앞선 통화정책 방향 결정회의 기자간담회를 통해 금리 역전 현상에 대해 불안감을 잠식시켰으나 1.00%의 역전 현상은 07년 9월 이후 약 15년 만에 처음으로 발생하는 것이다. 외자 유출 등의 문제를 대비하기 위해 분명 경계가 필요하다.

      미 연준의 금리 인상은 이달 24일 열릴 한국은행 통화정책 방향 결정회의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역전 현상을 완충할 수준의 금리 인상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 국내 대출 소비자에게는 이자 지출 증가에 대한 걱정이 가중되고 있다. 우리나라는 전년 발표된 GDP 대비 가계부채 비중이 105.8%로 OECD 가입국 중 가장 높다. 발표된 가계부채에는 전세자금대출과 개인사업자대출이 포함되지 않았는데, 해당 금액까지 합산한다면 총 3200조로 GDP 대비 162%로 추정이 되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대비해 정부에서는 9월 중순부터 1, 2차에 나눠 안심전환대출 접수 신청을 받았으나 접수 규모인 25조 중 3.6조인 14.5%만 신청이 됐다. 원인은 주택 시세 4억 이하, 부부 합산 소득 7천만 원이라는 조건이 현실적이지 못해서였다. 지난 27일 제11차 비상경제민생회의를 통해 이달 7일부터 주택 시세 6억 원, 부부합산 소득 1억 원 이하로 조건을 완화해 추가 신청받을 예정이지만 실효성에 대해서는 여전히 의구심이 들고 있다.

      작년 8월부터 이어진 기준금리 인상 여파로 이자 절약에 대한 관심은 날이 갈수록 증가하고 있다. 개인이 보유한 부채의 대환 대출 시기나 주택 구입자금 대출 등에 대한 중요도는 높지만 실상 부채관리에 대한 정보 취득이 부족한 것이 현 상황이다. 부채관리는 개인의 습관이 가장 중요하다. 은행을 방문하거나 그 외 다양한 방법을 통해 금리에 대한 정보를 수시로 확인하며 개인의 금리진단 및 점검이 필요한 시기다.

      [자료참고: 주택담보대출 플랫폼 뱅크몰]

      출처 :
      https://www.jejutwn.com/news/article.html?no=151286

      • #대출 꿀 팁
      • #대환대출

      지금 바로 뱅크몰을 다운로드 해보세요

      닫기 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