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금융권 주택담보대출 "신용점수"에 영향이 생길까?
2금융권에서도 최근에 주택담보대출을 많이 받고 있습니다. 대출 전에 가장 많은 질문을 받는 부분이 2금융권에서 대출 받으면 신용점수가 많이 내려가는 것은 아닌지? 에 대한 부분입니다.
정답은 내려가기도 하지만, 2금융권이기 때문에 떨어지는 영향은 미비하다! 입니다.
2금융권이라하면 은행을 제외한 금융사를 이야기 합니다. 예를 들어 보험사, 단위조합, 저축은행, 캐피탈 등 많은 금융사가 있습니다.
*신용점수의 등락 기준
신용점수의 등락기준은 19년 6월 25일 신용등급제가 신용점수제로 개편이 되면서, 평가 기준부터 개편이 이루어 졌습니다. 가장 대표적으로 신용점수는 대출금 연체, 미납 등 여러가지 사유로 많은 하락폭이 이루어지고, 또한 2금융권에 대한 대출 하락폭이 대폭 완화 되었습니다.
1금융권 대출과 2금융권 대출에 대한 차이가 아니라 적용받는 대출 금리에 대해 차이를 두게 되었고, 금융권에 대한 하락폭은 완화 되었습니다. 같은 금융사라도 금리가 개인마다 차이가 날 수 있는데, 이때 더 높은 금리를 적용받는 사람에게는 신용점수 하락이 더 크게 이루어 질 수 있습니다. 반대로 서로 다른 금융사에서 대출을 받았지만 금리가 동일하다면 신용등급에 영향은 줄어 들게 되었습니다.
-Example-
1금융권 은행 에서 주택담보대출 3.5%로 1억 실행
2금융권 보험사에서 주택담보대출 3.2%로 1억 실행
위와 같은 경우에서는 2금융권이지만 3.5% >3.2% 이기 때문에 보험사를 선택하더라도, 보험사에서 대출 받을 때 신용점수 하락폭이 완화되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2금융권이 1금융권보다 금리가 높게 형성되어 있기 때문에 신용점수에 영향이 간다고 볼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보험사와 같은경우에는 주택담보대출에서 은행권과 금리가 비슷하게 형성되어 있기 때문에 꼭 비교해보시길 바랍니다.
담보대출 거래조건 등 여러가지요소도 같이 잘 체크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