뱅크몰TV  >  블로그
      주택담보대출 상환방식 2가지, 원금균등상환/원리금균등상환
      2022. 02. 15



      주택담보대출 상환방식 2가지, 원금균등상환/원리금균등상환



      모든 대출은 어떤 상환방식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매월 상환하는 금액이 달라지기 때문에 은행원이 추천하는 것을 무작정 따르는 것이 아니라 본인의 자산 상태에 따라 현실적인 상환방식을 선택해야 합니다.

      주택담보대출은 상환방식은 원금균등상환, 원리금균등상환 이렇게 2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원금균등상환방식
      원금균등상환방식은 표현 그대로 대출 원금을 균등하게 분할하여 상환한다는 뜻입니다. 쉽게 대출 원금을 대출 만기 개월수로 나눈 값이 매달 갚아나가는 원금이고, 원금이 줄어드는 만큼 이자는 매달 줄어들게 됩니다.

      원리금균등상환방식
      원리금은 ‘원금+이자’를 뜻하고 이것을 균등하게 갚아나가는 것입니다. 즉, 대출 기간동안 매달 똑같은 ‘원금+이자’ 금액을 갚는다는 뜻이죠. 원리금 안에 매달 원금 상환 비율은 높아지고, 이자는 원금이 줄어든 만큼 줄어들기 때문에 매달 갚아야 할 금액은 동일한 것이죠.



      원금균등상환방식은 처음부터 많은 원금을 상환하기 때문에 초기에는 부담될 수 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이자가 원리금균등상환방식 보다 빠르게 줄어들게 됩니다. 결과적으로 보다 적은 이자를 내는 것이죠.


      반대로 원리금균등상환방식은 결과적으로 이자를 더 내는 것이지만 초기 원리금 부담이 상대적으로 크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급여가 일정한 대부분 직장인이 선호하는 방식이죠.

      물론 원리금균등상환방식도 부담될 수 있고 이자만 낼 수 있는 거치기간이란 것을 사용할 수 있는데 2015년 12월 여신심사 선진화 가이드라인이 발표되면서 신규 주택구입자금, 고부담대출 등은 원칙적으로 비거치식·분할상환대출(거치기간 1년 이내)로 취급됩니다.



      거치기간 관련 내용은 다음 뱅크몰 플러스에서 만나보기로 하고, 필요한 금액의 월 납입금액은 각각 어떻게 되는지 ‘뱅크몰 이자계산기’를 통해 알아보세요.^^

      • #대출 꿀 팁
      • #구입대출
      • #대출 규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