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생애최초 주택담보대출 고덕롯데캐슬베네루체 매매 잔금 문의

      생애최초 주택담보대출
      30대
      김**2026-01-08

      안녕하세요. 내년 3월 잔금을 앞두고 주택담보대출 조건을 알아보고 있는 신혼부부입니다. 생애최초로 집을 마련하는 거라 모르는 게 많은데, 현재 아내가 육아휴직 중이라 소득 인정 부분이 가장 걱정입니다. 10월 중순 규제 전에 부동산 전자계약으로 체결한 건인데, 저희 상황에서 최적의 금리와 한도를 받을 수 있는 곳이 어디인지 궁금해 글 남깁니다.


      - 구입자금 2024년 10월 15일 이전 계약 (부동산 전자계약 완료)


      - 고덕롯데캐슬베네루체 34평형


      - 매매가 16억 원


      - 요청금액 6억 원


      - 잔금일 2026년 3월 20일


      - 부부 공동명의


      - 채무자 아내 (24년 4월부터 육아휴직 중, 직전 연봉 8천만 원)


      - 타부채 없음 신혼부부 및 생애최초 해당


      - 신용점수 916점


      1. 현재 아내가 육아휴직 중인데 직전 소득 8천만 원을 온전히 인정받아 DSR 충족이 가능할까요?


      2. 1금융권과 보험사 혹은 상호금융권 중 금리가 더 유리한 곳은 어디일까요?


      3. 전입이 친척 집으로 되어 있는데 실거주 요건이나 대출 실행에 문제가 없을지 궁금합니다.

      댓글 1
      주택담보대출 프로필 이미지
      대출전문가 답변주택담보대출

      안녕하세요, 뱅크몰 관리자입니다. 고객님은 신용점수가 916점으로 우수하시고, 현재 육아휴직 중이시더라도 휴직 직전 년도의 소득 자료를 증빙한다면 주택담보대출 심사가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16억 원 상당의 고가 주택 매입 건이므로, 생애최초 요건 충족 여부와 DSR 비율을 꼼꼼하게 따져보아야 합니다.


      현재 금융권 데이터를 비교해 보면 1금융권의 변동금리는 4.2%대, 5년 고정금리는 4.49% 수준인 반면, 상호금융권(단위농협 등)은 6개월 변동금리가 3.9%대부터 시작하여 금리 면에서 더 유리한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고객님은 10월 15일 이전 전자계약을 체결하셨으므로 규제 적용 시점 등을 고려해 뱅크몰에서 구체적인 비교 상담을 받아보시기를 권해드립니다.


      []

      자주 묻는 질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