뱅크몰TV  >  블로그
      주택담보대출 고정금리? 변동금리? 어떤걸 선택할까
      2021. 07. 28
      1



      주택담보대출 고정금리? 변동금리? 혼합금리? 어떤 선택을 해야 될까??


      주택담보대출을 받을 때 다양한 대출상품들이 있습니다. 그 중 가장 먼저 확인하고 소비자들이 궁금해하는 부분은 당연히 금리입니다.

      금리의 형태는 크게 3가지로 고정금리 / 변동금리 / 혼합형금리 로 나눠지게 됩니다.

      각 상품 별 특징을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2

      1. 고정금리


      말 그대로 금리가 고정되어 있다는 뜻입니다


      대출 만기 까지 금리의 변동이 없기 때문에 장기간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금리가 오르더라도 고정금리는 오르지 않기 때문이죠, 통상적으로 이율자체는 변동금리보다 높게 형성이 되어 있지만 안정적이라는 매력 때문에 장기간 이용하는 소비자들이 많이 선택하는 상품입니다.

       

       

       

      2. 변동금리


      고정금리와 반대로 금리가 변동된다는 뜻입니다


      변동 주기는 상품마다 다르지만 크게 3개월변동 , 6개월변동, 1년변동금리가 있습니다. 3개월변동금리는 3개월마다 금리가 변동된다는 뜻인데요, 하지만 금융회사가 임의로 조정하는 것이 아니고 기준금리 변동되는 부분에 대해서만 변동이 됩니다. 통상적으로 이율자체는 고정금리보다 낮게 나오고 있지만 금리 인상 시기에는 금리가 오를 수 있기 때문에 안정적인 상품이라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이율이 낮기 때문에 단기간 이용계획이 있는 소비자들이 많이 선택하는 상품입니다.

       

       

       

      3. 혼합형 금리


      고정금리와 변동금리가 혼합된 상품입니다

      대표적으로 5년 고정 혼합형 금리가 있습니다. 대부분의 은행들이 진행할 수 있으며 일정 기간동안 고정이였다가 그 이후에는 변동금리로 바뀌는 형태입니다. , 5년고정금리라고 하면 5년 동안 고정이 되어 있다가 그 이후로는 변동이 된다는 뜻입니다. 이율은 변동금리보다는 높은 편이지만 고정금리보다는 낮은 편입니다. 주택담보대출을 받더라도 3년이 지나면 중도상환수수료가 없기 때문에 추후 다른 은행으로 언제든지 갈아타기도 가능합니다


      5년 고정으로 설정해두었다가 3년 뒤에 다른 은행으로 갈아타는 방법도 이용할 수 있고 고정금리보다 낮은 경우가 많아 수요가 꾸준한 상품입니다.

       

      3

      대략적인 금리의 형태 , 특징들을 살펴보았는데요,

      앞으로의 금리는 어떻게 될지 그 아무도 정확히 예측할 순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답도 없습니다.

      정답을 모르는 상황에서 정답을 찾으려고 하기 보다는 나의 상환계획과 나에게 적용되는 이율을 고려하여 가장 적합하다고 생각되는 상품을 찾는 것이 현명한 선택이라고 생각됩니다.

      • #구입대출
      • #대환대출
      • #전세퇴거자금대출
      • #대출 꿀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