뱅크몰 플러스  >  블로그
      월세 VS 전세 "비용차이" 알아보자
      2021. 11. 09

      월세와 전세 비용은 얼마나 차이날까?


      결혼, 독립, 취업, 타지발령, 학업 등의 이유로 많은 분들께서 월세나 전세로 거주할 집을 알아보십니다. 하지만 수도권 같은경우에 월세가격이 만만치 않은 경우가 대부분인데요. 이럴때 대안으로 전세대출을 받아서 전세로 거주하는 수요가 많이 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과연 비용은 얼마나 차이날까요?


      ※ 월세 비용과 전세비용의 차이 계산

      월세는 대부분 고정 비용이 월세와 관리비정도가 있습니다. 이외에 들어가는비용은 거의 없다고 볼수 있는데, 매달 들어가는 월세가 매우 크게 작용합니다.

      전세는 보통 대출을 받아서 진행되기 때문에 전세이자와 관리비가 고정비용으로 볼수 있고, 추가적으로 보증보험료 정도가 일시적인 비용으로 볼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동일 매물에 대해 비교를 해보겠습니다
      21년 7월 기준으로 천안 불당동 아파트 "전세 3억" 또는 "월세 80 / 보증금 3000만원 " 을 비교해보겠습니다.
      먼저, 전세의 경우 90% 대출시 27000만원 대출금에 대한 이자 (당시 2.71%로 진행)는 월 61만원입니다. 연간 이자로는 732만원입니다. 여기에 보증보험료 1년에 50만원 발생되어서 연간 지출비용이 782만원입니다.

      그다음으로는 월세의 경우 월 80만원에 별도의 다른 비용없이 연간 960만원이 발생됩니다.

      한가지 매물만 비교해보았지만, 보통 통상적으로 월세보다 전세대출이자가 훨씬 저렴하게 적용되고 있기 때문에 최근에 전세난이 있었는데요.
      만약 전세나 월세집을 구해야하는 상황에서는 월세를 통상적으로 먼저 확인하지만, 전세역시 꼭 확인해서 더 좋은 조건으로 현명한 생활 하실수 있게 계속해서 좋은 정보 알려드리겠습니다.



      월세와 전세비용을 셀프로 계산을 원하신다면, 전세대출금액에 금리를 곱한뒤 12개월로 나눈 금액과 월세중 낮은 금액을 비교해보시면 쉽게 확인 가능하시니 꼭 비교 해보세요!!

      • #전세대출
      • #대출 꿀 팁

      지금 바로 뱅크몰을 다운로드 해보세요

      닫기 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