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부모님 집 담보로 자녀 대출 수원 금곡엘지 아파트 담보 제공으로 사업자금 가능할까요
안녕하세요. 현재 전자상거래업으로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고 있는 개인사업자입니다. 사업 확장을 위해 자금이 2억 원 정도 필요한데, 제가 가진 오피스텔은 이미 사업자 대출이 꽉 차 있어서 추가 한도가 어려운 상황입니다. 다행히 아버님께서 본인 소유의 아파트를 담보로 제공해 주시겠다고 하셨는데, 명의는 아버님이고 채무자는 딸인 제가 되는 방식으로 진행이 가능한지 궁금합니다. 아버님은 사학연금을 받고 계시고 주택이 2채이신데, 이 경우 부모님 집 담보로 자녀 대출을 받을 때 규제나 한도 문제가 없을지 걱정되어 문의드립니다.
담보 물건 : 경기도 수원시 권선구 금곡동 금곡엘지 (33평형)
주택시세 : KB 일반가 기준 4억 4,500만 원
담보 제공자 : 부친 (사학연금 수령 월 465만 원, 2주택 보유, 해당 물건 대출 없음)
차주(채무자) : 본인 (개인사업자, 도소매업, 작년 매출 3~4천만 원)
기대출 : 본인 오피스텔 사업자 대출 1억 8,000만 원
신용점수 : 980점 내외
필요자금 : 2억 원
1. 아버님 명의의 아파트로 딸인 제가 사업자금을 빌리는 부모님 집 담보로 자녀 대출 형식이 가능한가요?
2. 아버님이 현재 2주택자이신데, 주택 보유 수 때문에 대출 한도가 줄어들거나 금리가 비싸지지는 않나요?
3. 제 사업자 매출이 아직 크지 않은 편인데, 신용점수가 높으면 2억 원까지 승인이 날까요?
4. 아버님이 사학연금을 받고 계신데 이게 소득 증빙이나 심사에 도움이 될까요?
5. 제3자 담보 제공으로 진행할 때 증여세 문제없이 안전하게 처리하는 방법이 궁금합니다.